법인사업자 거래에서 공인인증서 다음으로 중요한 카드는 OPT카드가 아닐까 합니다. 금융범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보안에 대한 부분이 중요해진 만큼 이체를 하기 위한 OTP카드 활용은 중요해졌는데요. 간단한 것 같으면서 쉽지 않은 비밀번호(OTP) 카드 발급에 대한 부분을 원리부터 필요서류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은행에서 일회용 비밀번호(OTP)를 발금하려면 기업 비즈니스는 일반적으로 은행의 디지털 서비스 및 보안 시스템과 관련된 일련의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프로세스는 작동 방식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은행과의 파트너십
기업은 먼저 보안 인프라의 일부로 OTP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에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OTP 발급을 지원하는 은행의 API 또는 플랫폼과의 통합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인의 경우 은행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서류 준비는 필수입니다.
뱅킹 시스템과 통합
기업 비즈니스는 은행의 OTP 서비스를 자체 시스템(예:API를 통해)과 통합합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은행의 보안 서버에 OTP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현재 토큰형 OTP, 카드형 OTP가 있으며 거래연동형 OTP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바스코, HSBC전용 | 미래테크놀로지(Vender No.1) mrt-600np |
바스코(Vender No.4 | 미래테크놀로지(Vender No.1), mrt-700np |
미래테크놀로지(Vender No.1) | 바스코(Vender No.4) |
스마트이노베이션(Vender No.11) |
▲시중 사용중인 OTP 종류
인증 프로세스
사용자가 거래 또는 로그인 시도를 시작하면 비즈니스 시스템이 은행의 OTP 서버에 요청을 보냅니다. 은행은 OTP를 생성하고 암호화한 후 안전하게 회사로 보냅니다.
최종 사용자에게 전달
기업에서는 SMS 이메일 또는 전용 모바일 앱을 통해 OTP를 사용자에게 전달하여 OTP가 짧은 기간 동안만 유효한지 확인하고 보안을 강화합니다.
검증
최종 사용자는 거래를 완료하기 위해 OTP를 입력하며, 이는 인증을 위해 은행 시스템에 대해 검증됩니다.
검증: 최종 사용자는 거래를 완료하기 위해 OTP를 입력하며, 이는 인증을 위해 은행 시스템에 대해 검증됩니다.
법인사업자 OTP 발급 서류
위와 같은 시스템 절차를 통해서 OTP가 발행됩니다. 그러면 실질적인 은행에서 처리할 때 필요한 OTP 서류는 어떤 것일까요?
- 대표자 신분증
- 사업자등록증명원(또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 등기사항전부증명서(구 법인등기부등본)
- 법인인감 -> 사용인감계 사용 불가
- 법인인감 증명서
유의사항
- OTP 카드 발급 수수료는 5,000원입니다.
- 출금계좌 추가/ 삭제 시 통장과 거래 도장이 필요합니다.
- 법인 인감은 신청서에 날인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마치며
OTP 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위와 같지만, 법인 경우이고 대표자가 직접 갔을 때 필요서류이고 만일 대리인 방문이나 개인사업자라면 또 다른 서류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점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융범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같은 시대에서 OTP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지하는 시간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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